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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트랜드.정보/트위터 TWITTER

트위터, 140자의 매직 - 저자와의 대화

by ♥ ♡ ♥ 2009. 9. 21.
고우성씨의 지식방송을 들으면서 정리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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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트위터와 블로그의 각각의 역할은 무엇인가?
 - 블로그에는 잘 정돈된 글을 올리고,
 - 트위터에는 그 화두를 던지는 역할...

● 트위터의 가장 큰 수혜자는 누구일까?
   1. 정치인,
       - 자기가 대변해야할 유권자들과 더 가까워진다.
       - 트위캠을 통해서 현장에서 생방송으로 진행, 시민의 얘기를 듣고, 그것을 어떻게 정책에 반영할지 현장에서 바로 진행.
          트위팅함..
   2. 중소기업과 영세기업 또는 1인기업
       - 자기 제품에 대한 전문가, 마케팅 비용이 없지만... 자기 제품을 신뢰있게 팔 수 있다.
       - 도참은 육류판매하는 회사... "고기를 맛보고 맛을 테스트좀 해주세요~ 10분 선착순"  트위팅을 하자...
          10초만에 10명이 신청했다고 한다.

   결론적으로 트위터는 상대방의 신뢰를 받게 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.

● 트위터의 수익모델
    수익모델은 = 0원 -> 서서히 수익모델 개발중...
    트위터의 회사 가치 = 1조원

● 회사조직내에서 트위터 활용방안
    - 트위터 = 반권위적, 평등성이 특징
    - 상하 조직이 더 부드러워지는 현상이 생기지 않을까?
    - 상하간에 정보의 공유가 쉬워진다.
    - 사장님의 전달사항을 모든 직원에게 한꺼번에 실시간으로 전달 가능

● 트위터의 글중 4~50%는 수다성 글들... 반대로 3~40%는 정보성 글들...

● 내가 관심이 있어 하는 대상을 팔로우하면 그들로 부터 멘토링을 받는셈...
    내가 팔로우 하는 관심대상의 관심사를 늘 알수 있다. 
    그 사람이 무엇을 연구하는 중인지,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 있는 중인지 등...
    기업의 문화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트위터가 유용할수 있다.

● 사회의 권력을 갖고 있는 4~50대들은 블로그를 하지 않는다. 트위터는 한다..
    트위터는 2~30대와 4~50대와 소통할수 있다.
    오피니언 리더들이 트위터를 많이 하고 있다.
    오피니언 리더들의 네트워킹이 가능...

● 엘리트의 확장된 개념이 등장...
    이제까지는 보석이 된 사람들을 엘리트라고 불러왔다면...
    트위터같은 미디어를 통해서 원석들도 발견하게 해주는 매개들이 많이 생겼다.
    보석이 된 사람들만 엘리트라고 하지 말고, 열심히 사는 사람도 엘리트의 부류에 넣어주자는 말...

● 내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마이크로 미디어의 단점이라면...
트위터등의 미디어를 통해서 앞으로 모든것은 공유되고 개방된다. 그것도 실시간으로...
하지만, 그만큼 그것을 사용하는 부류의 대중은 더 큰 힘? 권력을 갖게 된다.
군중은 항상 옳은가?를 생각해 볼때, 잘못된 군중 심리에 대한 견제 어렵다. 여론이 그렇다면 그런것이 되어 버리기도 한다.
그리고, 이런 미디어를 사용할줄 모르고, 잘 쓰지 않는 국민... 나이 많거나, 또는 귀찮고 싫어하는 부류...
그들의 의견은 공유가 안되어, 의사결정에서 제외가 된다.
트위터를 좋아하는 사람들만의 의견, 그들의 의사가 영향력을 갖고 힘을 갖게 된다는 것이 문제이다...